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택관리사 하는일, 월급, 시험 과목은?

by 얼웨이 2022. 12. 8.

 

주택관리사는 쉽게 말해서 공동 주택을 관리하는 담당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관리소장을 생각하면 대략 주택관리사가 어떤 업무를 담당하는지 이해하실 수 있으실 텐데요. 그러면 이번에는 주택관리사가 담당하는 일과 대략적인 월급과 일자리, 주택관리사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관리사 하는일

주택관리사는 공동주택의 운영 및 관리, 유지, 보수를 담당하는 전문인을 말하며, 이를 위해 필요한 비용 관리와 기타 관리 업무를 총괄해서 담당하는 직업입니다. 공동주택의 환경, 건물,안전, 설비를 관리하는 기술관리 업무와 회계, 사무, 인사 등의 행정처리 업무를 담당합니다.

아파트, 상가, 빌딩 등 공동주택은 주택관리사를 의무적으로 채용하도록 되어있고, 주택관리사는 나이와 상관 없이 할 수 있고 정년이 따로 없는 일이기 때문에 중년에 새로운 직업을 찾고자 하는 분들이 도전하기에 괜찮은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주택관리사의 업무는 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크고 작은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나이가 너무 젊은 경우보다는 삶의 연륜이 어느 정도 있고 경험이 많은 중년층이 하기에 더 적합한 일이라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월급

주택관리사의 자격을 취득하게 되면 먼저 주택관리사보로 일하게 되며 주택관리사보로서 경력이 모두 합쳐 5년 이상인 경우에는 주택관리사로 승격됩니다. 주택관리사보에서 시작해서 주택관리사로 승격이 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렇기에 일을 처음 시작하게 되는 주택관리사보는 주택관리사보다는 적은 월급을 받고 일을 시작하게 되며 약 200~300만 원, 주택관리사는 약 400~500만 원 정도의 월급을 받는다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택관리사의 월급은 일하는 해당 공동주택의 규모나 위치, 또 공동주택 입주자들이 직접 채용하느냐 전문 위탁 업체를 통해 채용하는가 등 처우 및 고용 조건 등 실제 일하는 곳에 따라 차이가 나기 때문에 대략적으로 이 정도 금액을 받는다고 생각하시는 게 좋습니다.

 

주택관리사 자격증

 주택관리사 시험은 1차와 2차로 나뉘고 보통 1차 시험은 7월 초, 2차 시험은 9월 말에 실시되고 있습니다.

 1차 시험 과목

과목 시험범위 출제비중
민법 총칙

60%
물권 채권 중 총칙, 계약총칙, 매매, 임대차, 도급, 위임, 부당이득, 불법행위 40%
회계원리 세부 과목 구분 없이 출제 100%
공동주택시설개론 목구조, 특수구조를 제외한 일반건축구조와 철골구조, 장기수선계획 수립 등을 위한 건축적산

50%
홈네트워크를 포함한 건축설비개론  50%




2차 시험 과목

과목 시험범위 출제비중
주택관리 관계법규 「주택법」, 「공동주택관리법」,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 「공공주택 특별법」 50%
「건축법」

「소방기본법」, 「화재예방, 소방시설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승강기 안전관리법」

「전기사업법」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도시재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

「집합건물의 소유 및 관리에 관한 법률」
50%
공동주택관리실무 공동주거관리이론
공동주택회계관리, 입주자관리, 대외업무,사무, 인사관리
50%
시설관리, 환경관리, 안전·방재관리 및 리모델링, 공동주택 하자관리(보수공사 포함) 등 50%

 

댓글